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방/종목 분석

솔브레인(1/9 추가분석)

by 초난감쓰 2022. 1. 10.
728x90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일전에 분석했던 솔브레인을 다시 자세히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1월 9일 종목분석 결과

솔브레인, DB하이텍, 리노공업을 분석했으나, 사실 모두 제가 투자하기에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솔브레인의 경우 작년 11월 12일에 분석을 했을 때는 투자에 적합한 결과였습니다.

21년 11월 12일 솔브레인 분석 결과

작년 11월 12일 분석했을 당시보다 지금 주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적정주가 3개가 빨간불이 떴지만 평균이 현재주가의 50% 수익률에 못 미치게 되어 저의 투자기준에 맞지 않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솔브레인에 비중 30%정도의 제 투자금이 투입되어 있는 관계로, 투자를 더 이어나갈지 그렇다면 어디까지 목표가로 잡고 대응해야 할 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지 한 번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리노공업은 말할 것도 없고, DB하이텍도 지금의 솔브레인과 같은 이유로 투자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살펴보지는 않을 생각입니다.
그나저나 DB하이텍은 주가가 많이 올라왔네요^^


솔브레인(A357780)

ㅁ현재주가(1/9종가): 262,000원
ㅁ적정주가1: 525,301원
ㅁ적정주가2: 337,235원
ㅁ적정주가3: 193,708원
ㅁ적정주가4: 467,847원
ㅁ평균: 381,023원
ㅇ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20년 8월 재상장함.
ㅇ솔브레인홀딩스의 사업 중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ㅇ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
ㅇ해외시장 진출을 위하여 중국에 반도체 공정재료 생산 및 판매를 위한 현지법인인 솔브레인(시안)전자재료유한공사 설립.
※ 증권플러스 기업개요 중

솔브레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관련된 기업입니다.
전방산업이 상당히 좋아보입니다.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총이익률 24.8%, 영업이익률 18.3%입니다.
매출총이익률은 20~40% 정도, 영업이익률은 5~15% 정도를 적당한 수준이라고 보는데 솔브레인은 좋은 수준인 것 같습니다.
다음은 솔브레인의 매출 구성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솔브레인 주요매출 매출 구성 (※증권플러스 제공)

솔브레인 기업은 반도체 재료 매출이 62.29%, 디스플레이 재료가 15.39%, 기타 매출이 22.31%로 주요 매출은 반도체 관련입니다.
그럼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반도체 관련 어떤 재료를 판매하는지, 디스플레이 및 기타 재료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솔브레인 사업영역(※출처: 솔브레인 기업 홈페이지)

솔브레인의 사업영역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로 반도체 재료사업과 관련된 제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재료사업 제품군

반도체는 기둥모양의 실리콘(잉곳)을 잘라 웨이퍼로 만든 뒤, 웨이퍼에 포토레지스트를 입혀 포토마스크를 올리고 패턴을 새기고, 패턴대로 웨이퍼를 깎는 식각(에칭) 공정이 이루어진다. 이후 다양한 공정을 거친 뒤 우리가 아는 반도체가 완성된다.
반도체 관련 용어 및 생산과정은 이전 포스팅 자료를 참고해주세요^^
https://hadahara.tistory.com/39

 

핫한 반도체 용어 알아보기!!

[반도체] ㅁ 전기전도에 따른 물질의 분류 가운데 하나로 도체와 부도체의 중간영역에 속한다. 순수한 상태에서는 부도체와 비슷하지만 불순물의 첨가나 기타 조직에 의해 전기전도도가 늘어나

hadahara.tistory.com

아마 솔브레인의 반도체 재료 관련된 사업은 반도체 제조과정 중 식각(에칭) 공정과 관련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디스플레이 사업영역을 살펴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 사업영역 제품군

제가 관련 업종에 종사하지 않기 때문에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사업영역 설명을 살펴보아도 자세히 알기가 어렵군요...
다만 솔브레인은 어떤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각 산업군에 사용되는 재료를 판매하는 기업인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 이차전지 사업영역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차전지는 크게 배터리 완제품(삼성SDI, SK온, LG에너지솔루션), 양극재(에코프로비엠, 엘엔에프 등), 음극재(포스코케미칼, 대주전자재료 등), 전해액(천보, 솔브레인 등), 분리막(SK아이이테크놀로지)으로 사업군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솔브레인은 그 중 전해액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사업영역 제품군

마지막 전자재료 사업영역입니다.

전자재료 사업영역 제품군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중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반도체!!!

다음으로 차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솔브레인 일봉차트(좌-확대/우-전체)

오른쪽 일봉차트를 보시면 솔브레인은 상장후 크게 밀렸다가 우상향했으며, 21년 8월부터 하락하다 21년 12월 바닥을 다지고 다시 상승을 준비하는 모양새입니다.

왼쪽의 확대된 일봉을 보시면 21년 11월 22일 거래량 실린 장대양봉이 중요한 캔들입니다.

그 이후로 주가는 양봉 몸통 안쪽에서 놀고 있습니다. 

위로 올라가려면 다시 몸통 안쪽으로 눌리고 있습니다.

지난주 목, 금요일은 장대양봉의 하단까지 내려와 몸통이 작은 도지캔들 2개를 만들었습니다. 

저 2개의 양봉의 의미를 생각해보면 팔 사람들은 다 팔았다고 느껴집니다.

거래량 많은 장대양봉은 매도가 많이 나왔지만 매수세가 훨씬 강했기 때문에 많이 나온 매도를 다 받아먹고 장대양봉이 만들어 진거고, 거래량 없는 양봉은 매수가 약했다고 보는 것이 아니라 매도가 거의 안나왔기 때문에 작은 매수세로도 양봉이 만들어졌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거래량 많은 장대음봉은 매도세가 훨씬 강해서 장대음봉을 만들었지만 그만큼 많은 사람이 떨어지는 물량을 받았다는 의미이고, 거래량 없는 음봉은 매도가 약했다고 보는 것이 아니라 매수가 없었다고 해석해야 합니다. 매수가 없었기 때문에 조금씩 나오는 매도 물량에 음봉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부분은 차트 분석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니 꼭 이해하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지난 목, 금요일 뜬 양봉캔들 2개는 거래량이 거의 없이 양봉이 만들어졌다는 것이니, 매도가 나올만큼 나왔다고 해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매도 물량은 많지 않으니 약간의 매수세만 붙어도 주가가 쉽게 상승하겠죠???

당장 월요일은 큰 악재만 없다면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상당히 높아보입니다.

솔브레인 월봉차트

솔브레인 월봉차트를 보시면, 지난 12월 만들어진 양봉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단기 저점을 형성한 모양새입니다.

이번 1월봉차트가 음봉이지만 지난 12월 만들어진 단기 저점 자리를 깨지 않고 있습니다.

환율도 자꾸 오르고 미국 시장의 움직임도 좋지 않고,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도 1.8%까지 올랐다고 하고...FOMC에서도 조기 금리인상을 한다고 하고...등등

시장에 호의적이지 않은 뉴스들 투성이입니다.

여러분들께서도 몸을 사리시면서 안전한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솔브레인 종목을 좀 더 끌고 가봐야겠습니다.

좋은 기업인만큼 11월 22일 양봉을 잘 지켜주는지 살펴보면서 대응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모두들 성공투자하시길 기원하며 편안한 밤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