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방/산업 분석

핫한 반도체 용어 알아보기!!

by 초난감쓰 2022. 1. 6.
728x90

[반도체]

ㅁ 전기전도에 따른 물질의 분류 가운데 하나로 도체와 부도체의 중간영역에 속한다. 순수한 상태에서는 부도체와 비슷하지만 불순물의 첨가나 기타 조직에 의해 전기전도도가 늘어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실온에서 10-3~1010Ω·cm 정도의 비저항을 가지나 그 범위가 엄격하게 정해져 있지 않다.

ㅁ 반도체는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 등으로 이루어진 집적회로소자 이외에도 열전자방출자, 전자식 카메라의 전하결합소자(CCD 이미지 센서) 등 첨단 전자산업 부문에 넓게 응용되고 있으며 태양전지나 발광소자에도 사용된다. 이처럼 우리 주변의 대부분의 전자제품에 들어있어 생활의 편리를 가져다 주기 때문에 반도체를 '마법의 돌'이라 부르기도 한다.

※ 출처: 두산백과(http://www.doopedia.co.kr)


반도체 정리(made by 초난감쓰)

메모리반도체 vs 비메모리반도체

ㅁ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비메모리 반도체로 구분된다. 메모리 반도체는 정보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반면, 비메모리 반도체는 연산이나 논리와 같은 정보처리를 목적으로 사용된다.

메모리 반도체는 다시 램(RAM, random access memory)과 롬(ROM, read only memory)으로 구분된다. 램은 정보를 기록하는 것은 물론 기록된 정보를 읽거나 바꿀 수 있는 반면, 롬은 기록된 정보를 읽을 수만 있고, 기록하거나 바꿀 수 없다.

ㅁ 대표적인 램에는 S램(static RAM)과 D램(dynamic RAM)이 있다. S램은 전원이 끊어지지 않는 한 기록된 정보를 유지하는 반면, D램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기록해 둔 정보가 저절로 없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한편, 플래시 메모리는 전원이 끊어진 뒤에도 정보가 계속 남아있는 반도체로 램과 롬의 중간 형태에 해당된다.

비메모리 반도체는 시스템 반도체라고 불리기도 한다. 주로 연산, 추론 등 정보 처리 목적으로 쓰인다. 컴퓨터의 두뇌로 불리는 중앙처리장치(CPU), 스마트폰에서 CPU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자동차에 들어가 다양한 기능을 조정하는 차량용 반도체, 전력용 반도체, 이미지센서, AI반도체 등이 대표적이다.

※ 출처: 한경경제용어사전(http://dic.hankyung.com)

시스템반도체

ㅁ 시스템 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 가운데 컴퓨터, 통신기기, 가전기기 '시스템'의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반도체를 뜻한다.

ㅁ 광개별소자로는 센서가 대표적이다.

※ 출처: 한경경제용어사전(http://dic.hankyung.com)

팹리스 vs 파운드리 vs OSAT

ㅁ 팹리스: 반도체의 설계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

ㅁ 파운드리: 팹리스 업체로부터 제조를 위탁받아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

ㅁ OSAT(Outsourced Semiconductor Assembly and Test): 파운드리가 생산한 반도체의 패키징 및 검사를 수행하는 기업

※ 출처: 두산백과(http://www.doopedia.co.kr)

웨이퍼

반도체를 만드는 토대가 되는 얇은 판을 의미한다. 웨이퍼 표면은 반도체의 정밀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도로 평탄해야 한다. 실리콘으로 만들어 조립 후 검사가 끝나면 개별 칩으로 잘려서 완성된 반도체 기능을 하게 된다. 웨이퍼는 크기가 200㎜에서 300㎜로 커지면 장당 생산 물량이 2.5배 늘어난다.

[네이버 지식백과] 웨이퍼 (도금기술 용어사전, 2000. 6., 성주창)

포토레지스트

반도체 원료인 웨이퍼 위에 도포하는 '감광액'이다. 빛을 받아 반도체 회로를 새기는 특수 고분자물질이다. 400여 개 반도체 공정 가운데 30여 개에 포토레지스트를 사용한다.

ㅁ 반도체를 생산하려면 먼저 실리콘을 성장시켜 막대기 모양의 잉곳으로 만들고, 이를 가로로 썰어 원판 모양의 웨이퍼를 만든다. 리소그래피 공정에 앞서 웨이퍼엔 실리콘 산화막을 발라야 한다. 회로 간 전류 누설을 막는 절연막을 만드는 중요한 공정이다. 다음엔 웨이퍼 위에 포토레지스트를 깔고, 회로 패턴의 원본 격인 유리판 ‘포토마스크’를 올리고 빛을 가한다. 웨이퍼와 포토마스크를 정확히 포개 위치를 맞추는 기능을 하는 장비 ‘마스크 얼라이너’도 중요하다.

ㅁ 포토레지스트는 성질에 따라 빛을 가했을 때 빛에 노출된 부분만 사라지거나(포지티브), 반대로 노출된 부분이 남아 있는 경우(네거티브)로 나뉜다. 이 과정은 사진 인화 과정과 비슷해 ‘현상(development)’이라고 한다.
현상 뒤엔 새겨진 패턴대로 웨이퍼를 깎는 ‘식각(에칭)’ 공정이 이어진다. 일본이 수출을 금지한 불화수소(HF)가 에칭 공정에 사용되는 가스다. 이후 전도능력을 부여하기 위한 불순물(이온) 투입, 화학기상증착(CVD) 등 과정을 거쳐 웨이퍼 절단(칩 제조), 칩 선별과 접착, 몰딩, 검사 등을 끝으로 반도체가 완성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포토레지스트 [photoresist]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 TV 방송화면

다음 사진은 한국경제 TV 방송 중 나온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들입니다.

반도체 관련주 투자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에 반도체 관련주 화면을 봤을 때는 무슨 말인지 잘 몰랐으나, 반도체 관련 내용을 조금 이해하고나니 위 사진이 조금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네요.

어제에 이어 오늘도 국내시장이 안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금방 자기 자리로 돌아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내시장의 저력을 믿습니다!!^^

모두들 오늘도 성공투자하시고, 좋은 하루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