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방/산업 분석

2차전지(feat. 분리막, 전해액)

by 초난감쓰 2021. 12. 7.
728x90

[본격 2차전지 공부 3]

[분리막]

분리막!! 배터리의 안정성을 위한 핵심소재!!

- 분리막은 양극과 음극의 물리적 접촉을 차단하여 내부 단락을 방지하고, 배터리 과열시 미세공 폐쇄로 이온의 이동을 차단한다. 또한 배터리 용량 및 출력과 배터리 수명 및 고속 충전에 관여한다.

??하지만 전고체 배터리가 개발된다면 분리막은 그야말로 끝장나는 거 아닌가???

- 현재는 전기차 보급률이 낮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향후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타고 다니게 된다면 23년도 쯤 쇼티지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

 

분리막 시장의 주요특징

- 일본과 한국기업들의 점유율이 타소재 대비 상대적으로 높다.

Asahi(18%), Toray(12%), SKIET(12%)

전체 분리막 시장은 중국이 53%, 일본이 35%, 한국이 12%를 점유하고 있지만 중국의 53%는 저가형 전기차 모델에 특화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성장해왔다. 중국 외 시장에는 변별력 없음!!!

- 특히, 전기차용 하이엔드 배터리에 주로 탑재되는 습식 분리막(기공이 균일해서 리튬이온의 이동이 원활 등) 시장은 일본과 한국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티어1 습식분리막은 SKIET(27%), Asahi(24%), Toray(24%) 등 한국과 일본의 상위 3개 업체가 전체 74%를 과점하고 있다.

국내 분리막 관련 사업 현황

국내 분리막 시장은 SKIET가 독점!!! 매출총이익률 41.6%, 영업이익률28.6%!!!

[여기까지 중간정리!!!]
현재 양극재의 대장은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 음극재의 대장은 포스코케미칼 / 분리막의 대장은 SKIET
앞으로 양극재에서 유망한 종목은 포스코케미칼 →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는 이미 과매수...그리고 기대감 및 미래 실적까지 다 반영되버린 것 같다... 그에 반해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 뿐만 아니라 음극재(천연흑연 및 인조흑연)도 독점하고 있고, 향후 음극재 쪽으로 더 큰 성장이 기대되기 때문에 양극재 및 음극재 포함 최고 기대가 된다.
그리고 대주전자재료 역시 전 세계 세 손가락에 꼽히는 실리콘 음극재를 실제로 양산하는 회사이기에 기대가 되지만 사실 주가가 이를 많이 반영한 것 같아 조금 아쉬울 따름이다.
마지막으로 분리막 역시 기대가 많이 되지만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불안감이 있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래도 SKIET는 주가가 비싸다고 하지만 차트만 본다면 지금이 최저점이다.

[본격 2차전지 공부 4]

[전해액]

전해질과 첨가제가 핵심!!

- 전해액은 양극과 음극의 리튬이온 이동통로를 제공하는 매개체로서 전해질, 유기용매, 첨가제로 구성되며, 배터리 셀 재료비 원가구조에서 8%를 차지한다.

 

글로벌 전해액 시장

- 중국이 74%의 시장점유율로 압도적이다. 일본이 17%, 한국이 9%...

- 중국기업들은 비교적 로우엔드 시장인 소형전지 전해액 중심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진입장벽이 낮고, 마진이 적은 소형시장을 중심으로 값싼 가격과 물량공세, 거대한 내수시장과 정부지원으로 절대적인 규모면에서 시장을 장악!!! 하지만 EV용 중대형 전해액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며 일본의 약진이 기대됨.

- 국내 전해액 대장주는 엔켐!!!(시장점유율 4%)

- 소형은 중국이 잡고 있고, 중대형은 글로벌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일본기업들을 피해야...

 

관련주들

- 전해액 기업: 엔켐, 솔브레인, 동화기업

전해질 기업: 후성(범용 전해질), 천보(특수 전해질)

첨가제 및 용매: 천보, 켐트로스, 스카이이앤엠

 

※ 2차전지 피할 수 없는 소재 국산화 (전창현 애널리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