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방/산업 분석

2차전지 - 음극재 분석 (11.14. 공부 시작)

by 초난감쓰 2021. 11. 25.
728x90

[본격 2차전지 공부 2]

[음극재]

인조흑연, 실리콘 첨가 비중 확대

- 음극재는 배터리의 4대소재 중 하나로 베터리셀 재료비 원가 중 14%를 차지!! 음극재는 배터리 충전시 리튬이온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배터리 수명과 충전속도에 관여한다. 음극재의 구성동박, 활물질, 도전재, 바인더로 이루어진다.

- 기존 천연흑연 음극재 인조흑연 음극재(2배 비쌈/수명이 우수/고출력 구현이 가능) 실리콘 음극재(인조흑연보다 2배 비쌈/10배 이상의 리튬이온을 저장 가능(주행거리 대폭 향상))

Q> 그렇다면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는 무엇이 있나??

- 실리콘 음극재는 점차 시장 수요 확대로 231% 254% 307% 까지 전망

A> 대주전자재료: 글로벌 시장에서 실리콘 음극재 상용화에 성공한 3대 업체로 꼽힘!!! 그리고 대규모 양산능력도 갖추고 있음!! 또한 전도성 페이스트,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고분자 재료, 형광체 재료, 2차전지용 음극재 재료 등 다양한 분야를 생산하는 기업 / 전도성 페이스트가 매출의 53%로 압도적, 그 다음이 실리콘 음극재로 14%!!!

한솔케미칼, 포스코케미칼도 있음!!

음극재 시장 분석: 흑연을 확보한 중국이 72% 점유

- 중국 72%, 일본 20%, 한국 8%...

음극재의 핵심 원재료인 흑연이 전세계 매장량의 77%가 중국에 매장되어 있기 때문...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포스코케미칼이 8%대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안정적인 흑연 공급망 확보를 위해 흑연 광산을 소유하고 있는 블랙록마이닝 지분을 15% 인수 및 중국 흑연업체 청도중석의 지분 13%를 인수했다.


포스코케미칼(양극재 4%, 음극재 8% 시장점유율)

- 양극재의 경우 LG에너지솔루션에만 납품하고 있음. 음극재는 국내 3사 모두 고객군으로 보유하고 있음.


대주전자재료(실리콘 음극제, but 얘들은 전도성 페이스트가 주 매출이다!!)

- 전세계에서 실리콘 음극제를 양산하고 있는 기업은 3개밖에 없다. 그 중 대주전자재료도 포함!!! 특히, 포르쉐타이칸에 대주전자재료의 실리콘 음극재가 사용되었다.

??그런데 타이칸의 항속주행거리는 290km더라....오잉???

[I think!!] 현재 음극재 대장은 [포스코케미칼]이고 포스코케미칼은 흑연 공급망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고, 인조 흑연 및 실리콘 음극재로의 투자도 적극적이다. 그런데 주가는 왜 그 모양이지??? 그리고 새롭게 떠오르는 실리콘 음극재의 대장주는 [대주전자재료]이다. 대주전자재료는 전 세계에서 3번째로 실리콘 음극재를 실제로 양산하는 국내 유일의 업체이다. 물론 나노신소재나 기타 다른 회사들도 실리콘 음극재 양산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 한솔케미칼과 SK머티리얼즈는 과연 미래의 에코프로비엠이나 엘앤에프가 될 수 있을까??

 

※출처: 2차전지 피할 수 없는 소재 국산화 / by 전창현 애널리스트


□ 분석을 하면서 포스코케미칼이 현재 시장에서 음극재 분야를 독점하고 있고, 괜찮아 보였는데 제가 계산한 적정주가는 생각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조흑연 및 실리콘음극재 관련 투자를 거침없이 이어가는 점과 2차전지 관련주들이 날아다닐 때도 포스코케미칼은 주가에 반영이 안되었던 점을 생각해서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었는데 주가가 11월23일부터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와서 보면 11월23일은 240일선 돌파매매에도 적합하고, 주가가 상방으로 머리를 들어올리는 자리였는데 참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좋은 가치를 가진 기업은 많고, 우리가 투자하기 좋은 자리에 있는 주식 또한 많이 있습니다. 또 다른 알파를 찾기 위해 열심히 공부합시다!!^^

□ 한솔케미칼은 11월24일 레이크머티리얼즈와 함께 분석을 했는데 2차전지 공부를 할 때는 관심이 없었나 봅니다. 음극재는 포스코케미칼과 대주전자재료만 생각했는데 지금 다시 공부했던 글을 보니까 한솔케미칼도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였네요... 오늘(11/25) 종가가 317,000원이던데 앞선 분석과 마찬가지로 아직은 상방, 하방 어디로 움직일 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자리같아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