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방/산업 분석

2차전지 - 양극재 분석(11.14. 공부 시작)

by 초난감쓰 2021. 11. 25.
728x90

[본격 2차전지 공부 1탄]

[양극재]

배터리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소재

- 전기차용 배터리는 충/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2차전지인 리튬이온 배터리가 채택되고 있다.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고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가볍고 우수한 전압 특성을 가진다. 그 작동방식은 리튬이온이 양극(+)과 음극(-)으로 분리된 양극을 액체로 된 전해질을 통과하며 충전과 방전 과정을 거치면서 이뤄진다. 배터리의 핵심소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된다.

- 배터리 내 리튬이온은 그 전기적 특성으로 인해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며, 배터리 에너지밀도의 크기는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압의 차, 즉 전위차에 의해 결정된다. 전위차를 높이려면 양극의 전압을 높이거나 음극의 전압을 낮춰야 한다. 음극의 전압은 통상 0~2V 사이로서, 0V이하로 더 이상 낮추기가 어렵다. 반면 양극재는 통상 4V 수준으로 최대 5V까지 높이기가 가능하다. 때문에 에너지밀도 향상을 위해서는 양극재가 중요한 것이며, 배터리 성능의 향상은 양극재의 개발 수준에 달려있는 것이다.

- [한국은 NCM/NCA, 중국은 LFP계 양극재]

양극재는 원재료인 비철금속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등을 어떤 비중, 어떤 구조로 배치하느냐에 따라 그 성능과 스펙이 결정된다. 배터리 셀 업체들은 저마다 최적의 성능을 뽑아낼 수 있는 배터리를 양산하기 위해 다양한 레시피의 양극재를 채택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는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포스코케미칼은 아직... 혹시 다른 애들은 이미 양산중이고, 포스코케미칼은 23년 양산이라서 그런가???

양극재 시장분석: 한국이 26% 점유

- 양극재 시장은 21173억달러 25436억달러 30783억달러로 성장 전망

- 양극재 시장의 주요 특징: 중국기업들의 상위권 차지 비중이 낮다!!!

이는 양극재 시장이 단순히 가격과 물량 공세로 움직이지 않고 기술적 해자가 있다는 뜻!!!

양극재 시장 시장점유율: LG화학(6%), 에코프로비엠(6%), 엘앤에프(6%)

- 한국의 양극재 시장 점유율은 26%이고, 2차전지 핵심 4대소재 중 가장 국산화율이 높다!!

- 한국의 4대소재 점유율은 양극재(26%), 음극재(8%), 분리막(12%), 전해액(9%)

 
 

※출처: 2차전지 피할 수 없는 소재 국산화 / by 전창현 애널리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