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방/종목 분석

LX세미콘 (11.3. 분석 시작)

by 초난감쓰 2021. 11. 21.
728x90

2021. 11. 3.(수) 현재주가 112,900원

 

현재상황(11/3)

- 코스피지수: 2,975.71

- 코스닥지수: 1,005.00

- 다우지수: 36,052.63 (우량기업 30개 시장가격의 평균)

- 나스닥종합: 15,649.60 (인터넷 등 첨단관련주,벤처기업-구글,애플,아마존 등)

- S&P500: 4,630.65 (기업500개 시장가격의 평균, 운수20+금융40+공공40+공업주400)

- 원달러 환율: 1,182.00

기업분석

- 국내 시스템반도체 선도 기업

: 국내 최대 팹리스 시스템반도체 업체로 매해 성장을 지속하며 대한민국의 시스템반도체 산업을 리드

- 글로벌 TOP20 팹리스 기업

: 국내를 넘어, 글로벌 주요 세트 업체에 제품을 적용하며 세계적인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업체로 도약

- 더 큰 도약을 위한 사업 확장 추진

: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용 IC, 가정용 MCU, EV배터리용 BMS IC등 자동차 분야 제품 육성

 

[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49659 ]

ToF센서(비행시간 거리측정)

ToF센서는 3차원 센서로 적외선 파장을 통해 물체로 발사한 빛이 튕겨져 돌아오는 거리를 시간으로 계산, 사물의 입체감과 공간 정보, 움직임을 인식합니다.

(내가 아는 초음파센서와 같은 건데 초음파센서는 단순히 거리만 측정 가능한 것 같은데...ToF는 좀 더 복합적으로 인식할 수 있나 보다. 사물인터넷 구현하는데 필수겠는데? 그리고 자율주행차의 라이더에도 필수겠는데??)

 

Q> 그럼 현재 ToF센서 관련주는 무엇이 있으며, 대장주는 누구인가?

A> 파트론 ToF모듈 삼성에 공급

나무가 3D 이미지 센싱 전문기업

코렌 ToF렌즈 양산

하이비젼시스템 ToF모듈 검사장비 수주

LG이노텍 애플에 카메라 모듈공급, ToF모듈 단독공급예정

옵트론텍 - (밴드패스 필터) ToF용 신규필터(기존대비 2) 특정 영역대 파장만 통과시켜 안면인식 등 가능하게 하는 기술

- ToF센서는 카메라 관련주가 많이 나오네...

 

Q> ToF센서는 자율주행기술과 관련이 있는가? (ex> 라이더)

A> 관련이 있다.

자율주행기술과 관련한 핵심기술은 3D센싱 기술이라 생각이 된다. 현재 차선유지나 앞차와의 거리유지 등은 이미 꽤나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카메라 신호등, 사람인식 등 고속으로 달리는 자동차의 주변 상황을 인식하고 판단하는 기술이 중요할 것 같은데 여기서 주변 상황을 인식하는 장치가 라이다(빅셀+ToF센서)이다.

3D센싱 기술 (실제 세계를 가상의 3D세계로 변환시키는 작업, 이는 자율주행, AR/VR/MR과 같은 메타버스 시장, 게임, 헬스케어, 유통/물류 등 활용분야가 무궁무진)

3D센싱 기술의 핵심은 피사체를 3D로 구현할 수 있는 카메라 기술이 가장 중요!!!

피사체를 3D로 입체적으로 구분하고 구현하는 원리는 SL방식ToF방식으로 나뉜다.

SL방식은 도트프로젝터를 활용해 3만개의 적외선 점을 피사체에 발사하여 심도(굴곡)를 분석해 3D 이미지를 인식하는 기술 이미지 정확도가 높은 편이나 멀리떨어진 피사체는 적합×

ToF방식은 피사체에 빛을 쏜 후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활용해 피사체의 심도를 분석하는 기술로 장거리 인식이 가능하며 복합적인 환경을 고려하는 상황에 적합!!

[앞으로 자율주행 라이더에 ToF센서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 같아]

SL방식이든 ToF방식이든 3D센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VCSEL!!!

 

Q> 그렇다면 VCSEL칩은 무엇이고 관련주는 무엇인가?

A> 3D센싱과 라이다의 핵심 칩!!! (수직 캐비티 표면 광방출 레이저)

반도체에서 나오는 레이저 빔이 칩 표면 가운데를 뚫고 수직으로 나오는 방식이다. 측면에서 빛이 나오는 단면 발광 레이저 방식보다 모듈 결합에 유리하다.

VCSEL칩 시장은 루멘텀과 투식스(ⅡⅥ)가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VCSEL칩 관련주]

- 하나마이크론: 국책과제 ‘3D이미지 카메라용 2W급 적외선 VCSEL 광원 개발을 통해 핵심기술인 VCSEL 광원 개발을 완료

서울바이오시스: LED 칩 연구개발, 생산,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마이크로 LED, IR LED/VCSEL 분야에서 신규시장 진입을 시작하고 있음.

동운아나텍: 라이다 광원 기술 및 드라이버 칩 개발. 국내에서 라이다 관련 최다 특허를 보유, 유일한 고정형 라이다개발 능력을 갖춘 기업 에스오에스랩과 자율주행 및 산업용 라이다 개발을 위한 MOU 체결

 

□ 중간정리

  - VCSEL칩은 수직으로 레이저를 쏘는 칩이다. 그리고 ToF센서는 그 레이저를 수신하여 정보를 입력하는 센서다. 우리는 이 두 개를 합쳐서 라이다라고 한다.

VCSEL칩은 루멘텀과 투식스가 거의 독점하다 시피 하는데 기술적 해자가 크지 않아 보인다. ToF센서는 소니가 업계 1, 2위는 인피니온(독일)이다.

우리나라 LG이노텍은 부품들을 받아서 카메라 모듈을 조립해주고 있는 것이다.

 

댓글